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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인프라 운영에 대한 다양한 고민들
씨디네트웍스와 함께하는 고객사의 성공사례를 통해 그 해답을 찾아보십시오.

팬갈로어

고객사 정보표
업종 모바일 게임 개발
산업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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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도입배경

2012년 말, 북미 및 유럽 지역 iOS 및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사용자를 타깃으로 팬갈로어의 첫 번째 개발작인 ‘나이틀리 어드벤처(Knightly Adventure) 출시를 준비하면서, IT 인프라에 대한 고민이 시작됐다.
팬갈로어의 최우선 과제는, 기존 자사가 보유한 IT 인프라 규모를 유지하면서 게임 출시 지역에 따라 유연하게 서비스 지역을 대규모로 확장이 가능할 것, 그리고 게임 유저의 증가로 동시 접속자가 폭증하더라도 높은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기존에 사용 중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글로벌 속도 품질은 자사가 기대하는 수준의 콘텐츠 전송 속도를 충족시켜 주지 못했고, 이는 게임의 성공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게임 서비스의 특성 상, 초기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유저의 초기 이탈과 상당히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어 서비스 운영 품질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게임의 출시와 흥행에 따라 요구되는 IT 인프라의 규모는 매우 가변적이어서 직접 구축보다 Iaas(Infrastructure-as-a-Service) 형태의 서비스가 적합하여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했다. 기존에 사용 중이던 클라우드 서비스보다 안정적인 콘텐츠 전송 품질과, 유연한 확장성이 지원되는 최적의 서비스 운영 방안을 찾고자 했다.

도입효과

팬갈로어의 글로벌 품질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씨디네트웍스의 대안은 글로벌 CA(Content Acceleration) 서비스다. CA 서비스는 대용량 게임 설치 파일 및 파일 배포 시, 씨디네트웍스의 압축 및 가속 기술, 스마트 캐싱 플랫폼을 적용하여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고 오리진 서버의 과부하를 방지할 수 있다.
씨디네트웍스는 글로벌 180여 개 PoP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계약 즉시 서비스가 가능하며 사용한 만큼 과금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장애 발생 시 트래픽 우회 기능을 통해 서비스 연속성을 보장하고 있다.
기존 사용 중인 클라우드 서비스와 CDN 서비스 간의 품질 측정 결과에 따르면, 4회 기준 평균 데이터 다운로드 시간이 A사 이용 시 137.4초에서 32.1초로 획기적으로 감소하여 전송 시간이 약 4.3배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글로벌 품질에 문제가 많았었는데 씨디네트웍스의 CDN 서비스로 변경한 이후에는 품질 이슈가 발생하지 않아 글로벌 게임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 팬갈로어 서버팀 이성활 팀장